그동안 로드타면서 나름대로 휠셋이 많아졌네요...
첫 로드인 피나렐로 기본휠셋(Most)을 첫 휠로 사용하던중 펄크럼 레이싱제로를 구입하여 사용하였고
세컨로드인 트렉 1.5를 중고조립하면서 Most 휠셋은 평로라 연습휠로. 레이싱제로는 세컨 전용으로 사용중입니다.
피나렐로 피그모 카본프레임으로 바꾸면서 얼티메이트 카본 튜블러(38mm 미들림)를 사용하던중
요상한 마음이 들어서 카본 튜블러(50mm) 뒷휠만을 중고로 구입하여 센토 스프라켓 달고 몇번 사용해보았습니다..
이상을 휠과 스프라켓(벨로체, 센토, 레코드)을 기준으로 정리하면
o 스프라켓 잇수 : 12,13,14,15,16,17,19,21,23,25T(벨로체 Most 연습휠 / 센토 레이싱제로)
11,12,13,14,15,16,17,19,21,23T(레코드 얼티메이트 미들림 카본튜블러)
11,12,13,14,15,17,19,21,23,25T(센토 하이림 카본튜블러 뒷휠)
o 크랭크 잇수 : 50 / 34T (컴팩트, 크랭크암 길이 172.5mm)
구 분 | 25T | 23 | 21 | 19 | 17 | 16 | 15 | 14 | 13 | 12T |
34T | 1.36 | 1.48 | 1.62 | 1.79 | 2.00 | 2.13 | 2.27 | 2.43 | 2.62 | 2.83 |
50T | 2.00 | 2.17 | 2.38 | 2.63 | 2.94 | 3.13 | 3.33 | 3.57 | 3.85 | 4.17 |
기존 MTB는 내 능력에 적당한 기어비가 2.1X 이었으나,
로드는 2.2X(이너 15T)임을 장기간의 라이딩을 통해 확인하였는바
케이던스 105에서 29.4km/h 가량의 속도가 꾸준하게 나옵니다..
그러나, 앞으로 워킹을 통한 근력훈련과 함께
케이던스 위주로 페달링 훈련을 병행할 계획으로
케이던스 115-120 기준으로 이너 16~19T를 많이 사용할 계획입니다...
한번 자신의 휠셋을 정리해보시면 유용할 듯 하네요...^^